본문 바로가기

니 연봉을 말해줘

구글과 네이버에 내 사이트를 노출하자

사이트를 새로 만든 후 구글과 네이버에서 검색 시 내 사이트를 노출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?

 

단순히 사이트를 사이트를 노출시키는 것을 넘어

검색엔진이 내 사이트의 자료를 잘 수집하게 만들어 내 사이트의 검색 순위를 올리는 SEO(검색엔진최적화, Search Engine Optimization)에 대해서는 나중에 다뤄 보기로 하고..

 

구글과 네이버의 웹마스터 도구를 이용하여 내 사이트를 등록해 보자.

 

구글은 Google Search Console, 구글 서치 콘솔이란 도구를 이용하고

https://search.google.com/search-console

 

Google Search Console

Search Console 도구와 보고서를 사용하면 사이트의 검색 트래픽 및 실적을 측정하고, 문제를 해결하며, Google 검색결과에서 사이트가 돋보이게 할 수 있습니다.

search.google.com

네이버는 Naver Search Advisor,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란 도구를 이용한다.

https://searchadvisor.naver.com/

 

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

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와 함께 당신의 웹사이트를 성장시켜보세요

searchadvisor.naver.com

사용하는 방식을 별차이가 없다.

 

구글의 경우, 속성 추가라는 기능을 통해 내 사이트를 등록할 수 있으며,

네이버의 경우, 내 사이트 등록이란 기능을 통해 사이트를 등록할 수 있다.

 

사이트를 등록하게 되면 사이트 인증 과정을 거쳐야 하는데

html head 태그 내에 아래와 같은 meta 태그를 삽입하는 방식으로  인증을 할 수 있다.(여러 방법 중 하나)

<!-- for naver -->
<meta name="naver-site-verification" content="xxxxxxxxxxxxxx"/>

<!-- for google -->
<meta name="google-site-verification" content="yyyyyyyyyyyyy" />

내가 개발한 사이트 뿐만 아니라 티스토리와 같은 블로그 서비스도 등록을 할 수 있는데

티스토리의 경우, 아래 메뉴를 통해 위와 마찬가지로 head 태그 내에 meta 태그를 삽입할 수 있다.

블로그관리 홈 > 스킨 편집 > html 편집